뷰파인더 속 세상

3화음과 코드 쉽게 치는 방법. 본문

취미/음악 이야기

3화음과 코드 쉽게 치는 방법.

kikiro 2019. 6. 30. 12:49

음악 하고는 담을 쌓고 살았다고 할 정도로 관심이 없었다.

그렇다 보니 노래방도 잘 가지 않고 음악 방송도 거의 보지 않았다.

 

그러다가 우연히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릴 때 사용할 배경 음악을 직접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마스터 키보드를 하나 구입했는데 작곡 프로그램만 있으면 이건은 건반을 어떻게 눌러야 할지를 모르겠다.

 

다른 사람들은 그냥 건반만 누러면 예쁜 소리가 나오는 것 같은데 그것이 아닌가 보다. 

그래서 마스터 키보드를 1년 정도 장식용으로 보관만 하다 다시 시작해 보려고 하는데 생각했었던 것처럼 그냥 영상만으로 키보트를 누러면 되는 것이 아니고 음악도 일정 규칙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그래서 조금씩 공부하고 있는 내용을 기록도 하면서 복습도 할 겸 블로그에 올려 보려고 합니다. 

 

음악에 대해서는 잘 몰라도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 도(C)는 알고 있습니다.

이 음을 그냥 누른다고 음악이 되는 것이 아니고 화음에 맞게 눌러 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본이 되는 메이저 스케일을 가지고 설명하면 밑음인 도, 그리고 5도 음인 미, 그리고 3도 음인 솔이 3화음입니다.

 

이것을 밑음에 맞게 일정 규칙에 규칙으로 3도, 5도 음을 바꾸어 가면서 눌러 주면 됩니다.

그 규칙은 기억하기 쉽게 간단히 표현하면 첫 번째 음은 밑음 , 2번째 음은 밑음 + 4 , 3번째 음은 2번째 음 +3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이너 코드는 메이저 코드에서 3 도움을 반음 내려 주므로 첫 번째 음은 밑음 , 2번째 음은 밑음 + 3 , 3번째 음은 2번째 음 +4가 될 것입니다.

 

오그멘티드 코드는 메이저 코드에서 5음을 반음 올려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 번째 음은 밑음 , 2번째 음은 밑음 + 4 , 3번째 음은 2번째 음 +4가 되다고 생각합니다.

 

디미쉬드 코드는 메이저 코드에서 3음과 5음을 반음 내려 준다고 합니다.

첫 번째 음은 밑음 , 2번째 음은 밑음 + 3 , 3번째 음은 2번째 음 +3가 되다고 생각합니다.

 

 

서트페디드 코드는 메이저 코드에서 3음 대신 4음을 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 번째 음은 밑음 , 2번째 음은 밑음 + 5 , 3번째 음은 2번째 음 +2가 되다고 생각합니다.

 

책을 보고 대충 스케일에 따라 3화음을 치는 방법을 적어 보았는데 맞는지 모르겠네요.

마스트 키보드 하나 구입해 대충 건반만 치면 배경 음악 만들어질 줄 알았는데 아직 기본 개념도 파악 못했네요.

세상에는 쉬운 게 없나 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