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파인더 속 세상

커피속 카페인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하루 권장량은. 본문

생활 정보/건강 상식

커피속 카페인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하루 권장량은.

kikiro 2018. 8. 18. 12:46

 고2 때인가를 마지막으로 탄산음료하는 작별을 하고 오랜지 주스와 같은 과일 음료를 주로 마셨습니다.

그렇다보니 커피도 어쩔 수없어 1년에 2~3잔 정도로 마실정도로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핸드드립으로 커피를 내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는군요.

그래서 몇 칠을 고민하다 핸드드립 세트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커피도 거의 마시지도 않고 지나가다 핸드드립에 관한 글을 보고는 구입했다 보니 커피가 제대로 내려 질리도 없고 또 그 것이 정상적인 커피 마신지도 구별할 능력도 되지 않았죠.


그렇지만 직접 내린 커피라 탄약보다 쓴 커피를 맛있다고 설탕을 덤북 넣어 마시다 보니 그 맛도 익숙해져 이제는 다른 사람에게 권할 정도로 맛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커피라는 것이 이상한 것이 처음에는 하루 두잔 정도만 마쉬야 겠다고 시간이 지날 수록 마시는 횟수가 증가해 이제는 거의 물을 먹고 싶을 때는 커피를 마시다 보니  이젠 몸에 좋다고 하지만 적당히 좀 마시라는 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은근히 느껴지는 커피의 맛이 좋아 매일 원두를 분쇄하고 물을 끓여 핸드드립으로 이렇게 자주 마신다는 것은 조금 이상하고 커피에는 어떤 매력이 있는 것일까요.


커피에는 카페인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카페인은 정신을 일시적으로 각성시켜 집중력을 향상 시켜주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를 조절해 우울증에 걸릴 확률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작용으로는 카페인은 일정량 이상 섭취하면 수면 장애로 고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골다궁증의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 이상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카페인 1일 섭취량의 권장량은 성인 400mg 이하이며 임산부는 30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청소년은 몸무게 1Kg당 2.5m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커피 너무 즐겨마시다 보면 내성이 생겨 더욱 자주 찾게되어 카페인중독으로 이어져 두통, 근육경련, 위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2~3잔 이하의 적정량의 커피로 건강도 챙기세요.

Comments